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인생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feat. 시간활용법 공개)

by 토마토76 2022. 12. 22.
728x90
반응형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은 불평등한 세상입니다.

 

찬바람이 유난히 불어 더욱 춥게만 느껴지는 겨울의 아침입니다.

오늘도 남들과 다른 미라클모닝을 보내기 위해 일찍 눈을 뜨고 하루를 시작했죠.

그러다가 문득 여러분들과 시간관리에 대한 얘기를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냐하면 항상 돈에 대한 얘기를 하는데 정작 중요한 시간에 대해서는 한 번도 얘기한 적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죠.

한 때는 자본주의 시장에 태어난 제가 남들과 다른 출발선상에 있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불평등하다고 생각했었어요.

누구는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고 누구는 흙수저를 물고 태어나고 하는 것이 개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결정되는 것이잖아요.

바로 이 자체가 불평등의 시작이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자본주의 시장 자체가 불평등이란 것을 인정하기 싫었던 것일 수도 있죠.

지금 여러분도 이 불평등에 불만을 가지고 불평만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요?

그 불평과 불만에 가득차 세상을 비관적으로만 바라보고 그 어떤 노력도 의미 없다 여겨 포기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요?

 

 

세상이 우리에게 준 유일한 공평함은 하루 24시간이다

 

비록 우리가 재벌집 막내아들로 태어나진 않았지만 우리가 부자들과 한가지 평등하게 주어진 것이 있어요.

그것은 바로 시간입니다.

당신이 어느 집에서 태어났든, 누구의 자식이든 우리 모두는 하루 24시간이라는 똑같은 시간을 부여받게 되죠.

똑같이 주어진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서민부자가 되느냐, 혹은 그렇고 그런 불평에 가득한 삶을 사느냐가 결정되는 것이에요.

사는 대로 생각하지말고 생각하는 대로 살라는 말이 있죠.

우리에게 똑같이 주어진 삶에 대해서 우리는 우리의 의지를 가지고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어요.

아주 단순한 이 사실을 우리는 망각한 채 당장 눈앞에 닥친 일들에 허덕이며 내가 원하는 삶을 꿈만 꾸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 봐야 해요.

누군가는 자신만의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시간관리를 하며 하루하루를 알차게 보내는가 하면,

또 다른 누군가는 항상 같은 일상 속에서 지겹다는 소리를 입에 달고 살며 그저 무료하게 하루하루를 낭비하죠.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당연히 알차게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좋다는 것쯤은 알고 있어요.

아니 어쩌면 안다고 착각하는 것일 수도 있죠.

안다는 것은 내가 실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정작 지금 당신은 무료하게 하루하루를 흘려보내는 삶을 살고 있진 않나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지 얘기해 보도록 하죠.

제가 말하는 효율이라는 것은 단순히 적은 시간 동안 많은 일을 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아요.

얼마나 효과적으로 집중해서 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거예요.

그럼 지금부터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시간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728x90

 

첫 번째,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해내기

매일 아침 그날 해야 할 일에 대한 목록을 만드는 것입니다.

당연히 긴급도와 중요도 순으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되는데 이때 여러분이 주의해야 할 것은 반드시 순서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죠.

만약 급한 일에만 몰두하느라 정작 중요한 일을 소홀히 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죠.

그런데 급한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다는 것은 내가 해야 하는 일의 순위를 잘못 정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루에 너무 많은 일을 해내려고 하지 마세요.

해야 할 일의 목록 중에 가장 중요한 단 한 가지를 꼭 해내려고 노력하세요.

 

두 번째, 자투리 시간을 적극 활용하기

출퇴근길 버스나 지하철에서 여러분은 핸드폰으로 틱톡을 보거나 게임을 하거나 드라마를 보기도 하죠.

하루에 30분 혹은 1시간 이상의 시간을 여러분은 그냥 허비하고 있다는 거 제가 다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이 시간에 여러분은 책을 읽거나 영어단어를 외워보는 건 어떨까요?

아니 그것도 싫다면 경제 관련 유튜브를 시청하는 걸 추천해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어디로 돈이 흘러가는지 알아야 최소한 나도 돈 벌 준비를 할 수 있지 않겠어요.

'나는 자가용으로 출근해서 이런 거 볼 수 없어'라고 핑계대실 분들도 있을 거란 거 압니다.

요즘 밀리의 서재 같은 책을 읽어주는 어플들이 많아요.

이런 어플들을 활용하면 여러분은 굳이 종이책을 사서 읽지 않아도 쉽게 책을 읽을 수가 있어요.

출퇴근 시간만 잘 활용해도 한 달에 두세 권의 책을 읽는 셈이죠.

핸드폰으로 게임만 즐기며 보내던 무의미했던 나의 출퇴근 시간이 조금은 알차게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겠죠?

 

세 번째, 나만의 시간을 정해두기

온전히 내가 오늘 해야 하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분이 직장인이라면 내가 오늘 해야 할 업무가 정해져 있겠죠.

내가 업무에 집중하는 동안 옆에서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업무를 제게 주고 싶어 안달이 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일을 해낼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내게 중요한 한 가지 일도 미처 끝내지 못했는데 다른 사람들의 일과 얘기들에 휘둘리다 보면 나의 하루는 결국 그렇고 그렇게 흘러가는 하루에 불과할 것이 명백하니까요.

 

네 번째, 혼자보다는 여럿이 함께하기

옛 말에 이런 말이 있어요.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여럿이 같이 가라!

여러분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같은 목표를 가진 동료를 찾으세요.

이 부분이 가장 어렵고 가장 힘든 부분입니다.

동료가 없다면 여러분이 가고자 하는 그 길은 더 외롭고 힘들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렇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모든 성공한 사람들이 그 길을 걸어왔고 지금도 걸어가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저도 여러분과 함께 그 길을 걷고 있습니다.

지금 제 글을 읽어주는 여러분에게 제가 동료가 되어드릴 것이며 저도 여러분을 동료로 여기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충분히 쉬세요.

모든 일에는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쉬지 않고 무작정 달리기만 한다면 언젠가는 몸과 마음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번아웃이 심하게 올 수도 있죠.

내가 원하는 목표를 꾸준히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리빨리 속도만을 중요시하다 보면 쉽게 지치고 쉽게 포기하게 되죠.

 

 

반응형

 

작은 습관들이 모여 내 삶이 결정된다

 

우리의 인생을 바꾸는 것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요행이 아닙니다.

누구에게나 그런 행운이 있는 것도 아니죠.

게다가 행운이란 것은 내 의지와 상관없는 우연과도 같은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바꾸기 위해서 한 걸음을 내딛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가고자 하는 곳을 향한 한걸음.

그 한걸음이라는 작은 습관을 몸에 배게 만들어야 하죠.

한걸음을 내디뎌야 그다음 한걸음을 내딛을 수 있어요.

그렇게 걸음걸음 걷다 보면 어느새 우리가 원했던 그곳에 도착해 있는 것입니다.

언제까지 여러분이 살고 싶던 삶을 생각만 하실 건가요?

오늘, 바로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은 여러분이 살고 싶던 삶을 향해 한걸음 내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의 그 한걸음을 응원합니다.

오늘 했던 제 얘기들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우리는 다음에 더 좋은 얘기들로 만나요.

728x90
반응형

댓글